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Home> 교육과정> 교육단체 안내
 
세계수중연맹은 1959년 1월 10일 모나코에서 15개국 수중협회 대표들이 모여 창설하였으며 초대회 장에는
자크 이브 꾸스또(Jacques Yves Cousteau)였다.
현재 본부는 파리에 있으며 회장에는 이태리인 아킬레 페레로(Archille Ferrero)씨이다.
 
1996년 현재 CMAS에 가입된 회원국은 94개국 이며, 이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어서 명실공히 수중계의 유엔 (U.N)이라 일컫어 진다.조직의 운영이나 임원 구성에 있어서도 한나라에 치우치지 않고 각국이 균둥하게 참여하고 있으며, 매 2년마다 각 나라의 대표들이 모여 정기 총회를 가지며 회장과 이사 선출 및 제반 수중 활동 문제들을 논의 한다.CMAS의 재정은 각국의 회비 및 찬조금으로 운영되며 불란서 정부와 이태리 정부는 매년 상당액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CMAS는 크게 4개 분과로 구분하여 운영되고 있다.
1.스포츠 분과 위원회
휜수영경기,스페어 휘싱경기, 수중방향찾기경기, 수중하키경기 및 럭비경기 등의 광범위한 수중스포츠를 관장하고 있다.그중 휜수영 경기는 이미 세계적인 스포츠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IOC(국제 올림픽 위원회)로부터 인정된 경기종목의 하나이다.

2.기술분과 위원회
스포츠스쿠버 다이빙의 교육지침, 안전수칙, 다이버자격증 발급규정과 제조등을 관장하며 CMAS 국제 다이버 자격증의 전세계 보급을 통하여 전세계 다이버들이 공통된 안전규정에 따라 교육을 받고 잠수할수 있도록 하는 업무를 관장한다.

3.과학분과 위원회
잠수와 관계되는 모든 학술적, 과학적인 면의 제반사항의 국제적인 교류,개발등을 담당하고 있다. 학문적 연구를 위한 다이버들의 안전 규정도 여기서 관장하고 있다.

4.의학분과 위원회
잠수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사고에 대한 에방과 다이빙사고에 대한 치료및 의학 분야를 담당한다. 대한 수중협회는 1982년 6월 5일 CMAS에 정식회원국으로 가입되었으며,4개 분과위원회에 모두 관여하고 있다.
CMAS스포츠 위원회의 조직
분과위원회 소문과위원회 심의회
휜수영

기술
심판
청소년
기록및통계

스포츠의학

수중게임

수중하키
수중럭비

코치

수중오리엔티어링

코치

복합스포츠

수중수렵

표적사격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