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NTD에서 자주하는 질문중 FAQ > 교육일정

본문 바로가기

교육일정

IANTD에서 자주하는 질문중 FAQ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7,040회 작성일 07-10-03 15:37

본문

♣ Rebreather란 무엇인가?
 Rebreather(재호흡기)란 무엇이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기 위해서 현재 스쿠바장비가 어떻게 작동 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의 거의 모든 다이빙 장비들을 잠수교육에서 배웠듯이 개방식 잠수장비이다.
이 종류의 시스템의 레크레이셔날 다이빙은 쿠스토에 의해 소개되었고 고압가스 공급원과 다이버가 호흡하기 위한 호흡기로 되어있다. 배기가스는 매호흡마다 기포의 형태로 버려진다. 그 때문에 개방식이라 불린다.

개방식스쿠바는 원래부터 비효율적이다. 왜냐하면 흡기 가스중의 작은 비율(산소)만이 실제로 다이버의 신진 대사를 위해 사용되므로 매호흡마다 사용 가능한 산소의 엄청난 소모가 있게된다. 더욱이 수심이 증가하면 이런 산소의 손실량도 증가하게 된다.

Rebreather(재호흡기)는 근본적으로 완전히 다른 종류의 다이빙 장비이다. 현재 공공기관이나 산업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Rebreather(재호흡기)장치는 3가지이다. 즉 순 산소Rebreather, 반폐쇄회로식Rebreather와 폐쇄회로식Rebreather의 3가지이다. 각 Rebreather는 각각의 독특한 이점과 단점이 있다. 그 내용을 아래와 같이 간단히 설명하면 어떤 종류의 Rebreather라도 공통 적으로 기본적인 구성요소는 똑같다.

모든 설계는 Mouthpiece와 다이버의 호흡이 되돌아오는 Breathing Loop(순환 회로식 호흡장치)로 되어 있다. 만약 모든 순환 회로식 호흡장치가 딱딱한 물체로 되어 있다면 배기가스가 들어갈 곳과 흡입가스가 공급되는 곳(사이다병을 입에 대고 공기를 불고 빨아서 호흡하려고 하는 것과 비슷) 그러므로 순환 회로식 호흡장치에는 다이버가 배기 시에는 팽창하고 흡기 시에는 수축하는 부드러운 접는 식 주머니로 되어있다. 그 때문에 이 주머니는 Counterlung(대칭폐)라 불리우고 있다.

만약 다이버가 이 순환회로를 통해서 숨을 들이쉬고 내뱉으면서 호흡을 계속하면 다이버의 배기가스 에 위해 탄산가스는 위험 수위에 도달할 것이다.

따라서 순환회로에는 호흡시의 배기가스 중 탄산가스를 흡수하는 약품이 (Sodasorb, Sofnolime 또는 리륨하이드록사이드 등)이 들어 있는 여과통이 설치되어져야 한다. 물론 탄산가스 흡수 여과통 하나만으로는 Rebreather로 다이버가 언제까지나 호흡을 할수 없게된다. 왜냐하면 순환 회로식 호흡장치 속의 산소는 신진대사에 의해서 점점 소모되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Rebreather(재호흡기)는 다이버 생명유지를 계속하기 위해 순환회로 장치에 산소를 주입해주어야 한다.

더욱이 다이버가 자신이 뱉어낸 배기가스가 그대로 흡입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Rebreather(재호흡기)는 배기 가스가 순환회로의 한 방향으로만 계속 돌게 되어 있다.이것은 일반적으로 상향식 발브와 하향식 발브가 마우스피스의 양쪽에 설치되어 있다. 이렇게 하면 흡기 가스는 순환회로 속에서 한 방향으로 흡입되게 하고 배기가스는 단지 반대 방향으로만 나가도록 해준다.

Rebreather(재호흡기)의 또 다른 공통된 장치는 마우스피스에 잠글 수 있는 발브가 있고 이 발브는 마우스피스가 수중에서 입에서 빠져 나오더라도 순환회로에 물이 침수되는 것을 막기 위해 잠글 수있게 되어있다.
세 가지 Rebreather(재호흡기)의 근본적인 차이는 순환회로에 가스를 첨가 시키는 방법과 호흡가스 속의 산소를 농축 시키는 것을 조절하는 것이다.
 
♣ OXYGEN Rebreather(재호흡기)
 좀더 복잡한 장치에 대해 설명을 시작해보자. OXYGEN Rebreather(순 산소 재호흡기)도 앞에서 설명했듯이 기본적인 구조는 똑같다. 단지 다이버가 소모하는 산소를 보충하는 순산소용 탱크를 추가하고있다는 것이다.
몇 종류의 OXYGEN Rebreather는 산소를 순환회로에 일정한 비율로 보충하고 있다.산소를 보충해주는 비율은 다이버가 신진대사에 소모하는 양과 거의 일치하도록 선택할 수 있게되어 있다.

다이버의 신진대사 량의 비율은 다이빙 중의 다이버의 활동량에 따라 여러 가지로 변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런 활동량에 따른 첨가 시스템은 휴식 중일 때에도(순환회로에서 가스를 쓸데없이 배출시키게 된다.) 지나친 산소량을 추가하게 되고 심한 운동 시에는(산소를 추가 하기위해 다이버가수동으로 BYPASS (우회식) 발브를 작동하게 된다.) 산소가 충분하지 못하다. 많은 순 산소 Rebreather(재호흡기)들은 몇 종류의 PASSIVE-ADDITION(수동식산소추가) 시스템이 첨가되어 있다.

다이버의 신진대사량에 따른 소모량에 맞는 산소량이 순환회로에 추가되도록 되어있다. 간단한 방법으로 대칭폐가 완전히 수축되어 버렸을 때 기계적으로 발브를 작동하여 가스를 추가한다. 다이버의 몸은 신진대사를 통해 산소를 이산화탄소로 바꾸고 이산화탄소는 탄산가스 흡수제에 의해 제거되면 순환호흡기 속의 가스의 전체 량은 감소된다.

결과적으로 다이버의 총 흡기량은 대칭폐를 완전히 압착 시킨다. 그래서 기계적으로 발브를 작동하여 산소를 더 추가하게 된다. 산소Rebreather의 구조상의 또 다른 위험성은 잠수하기 전에 순환호흡기 속을 완전히 순산소로 깨끗이 씻어내야 하며 이것은 매우 중요하고 씻어내지 않으면 아주 위험하다.

만약 많은 양의 산소가 아닌 다른 가스가 순환호흡기 속에 잔류하면 다이버는 대칭폐가 압착되어기계적으로 산소추가 발브가 작동하기 전에 저산소증(불충분한 산소)에 걸리게 된다.디자인 적인 면에서 볼 때 산소Re breather는 아주 단순하다. 왜냐하면 복잡한 산소조절 장치가 필요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능상에도 대단히 제한 적이다. 왜냐하면 중추신경제 산소중독(산소과다)때문에 사용수심이 6M를 넘지 않도록 철저히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 깊은 수심에 안전하게 잠수하기 위해서는 순환호흡기 속의 혼합가스는 순 산소에 어떤 성분을 첨가해야 한다.(예 : 질소 또는 헬리움) 이런 혼합 가스용 재호흡기는 보통 한 두가지 형태가 있다. 반 폐쇄 회로식Rebreather 와 완전 폐쇄 회로식Rebreather 이다.
 
♣ Semi-Closed Rebreather(반폐쇄회로식 재호흡기)
 순산소 대신 혼합가스를 사용한다. 반 폐쇄회 로식 Rebreather는 두 가지 근본적으로 다른 범주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능동식 추가장치와 수동식 추가 장치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인 것은 능동형 가스 추가 장치이다. 이 장치는 구조상 순산소 Rebreather의 능동형 가스 추가장치와 비슷하고 단지 공급되는 가스가 순산소가 아니고 혼합가스의 차이뿐이다. 공급되는 가스는 순환호흡기에 일정량의 비율로 주입되고 있다. 즉 다시 말하면 수심에 관계없이 주어진 시간동안 일정한양의 가스 입자가 순환호흡기에 주입 된다는 것이다.

이런 장치에 주입되는 가스비율은 공급되는 가스의 산소비율에 따라 조절되어져야 하고 순환 호흡장치에 추가되는 산소비는 다이버가 순환호흡기에서 소모하는 산소와 같은 양이든지 더 많은비율의 산소이어야만 한다.

이런 종류의 Semi-Closed Rebreather(반폐쇄회로식 재호흡기)의 이점은 순산소Rebreather에 비해 다이버가 산소중독의 위험 없이 대단히 깊게 잠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장치의 불리한 점으로는 공급되는 가스의 일부는 순산소가 아니고 (통상, 질소, 헬리움 또는 두가스의 혼합), 이가스 또한 순환호흡기에 일정비율로 추가되고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다이버의 신체는 이 다른 가스(산소가 아닌 공급되는 가스 중 일부분)를 소모하지 못하므로 순환호흡기에 계속 증가된다는 것이다. 심하게 계속 과팽창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이 과잉 가스는 순환호흡기에서 일정기간 마다 방출되어져야 한다. 이상적으로 한다면 호흡가스중의 산소 이외의 가스는 순환호흡기에서 배출되어져야만 산소를 저장해서 다이버가 소모할 수있게 해준다. 그러나 순환호흡기 속의 가스는 상당히 균일하게 혼합되어 있으므로 배출되는 어떤비율의 혼합가스도 산소도 같이 배출되면서 소모된다.

또 다른 문제점은 능동식 산소추가장치가 설치된 반폐쇄회로식 Rebreather의 순환호흡기 속의 산소의 농축도는 가변적이라는 것이다. 먼저 순환호흡기에 필요한 산소비는 공급가스 속의 산소비보다 조금 낮은 비율이란 것이다. 왜냐하면 다이버의 신체가 호흡가스중의 산소를 소모하는 것이 공급가스 중의 다른구성성분을 소모하는 것보다 아주 빠르기 때문이다. 어떤 주어진 다이버의 대사산소소모량의 비율은 정상적인 상태보다 6배나 그 이상의 비율로 변할 수 있고 활동량에 따라 극심할때는 무려 10배의 차이가 난다.

이런 변동의 차이는 공급되는 가스의 산소비와 호흡하는 가스의 산소비 사이에 영향을 미친다.저산소증의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서 공급되는 가스의 산소 농축도와 순환호흡기에 주입되는고압가스의 비율은 다이버가 심한 운동 시에도 필요한 양을 충분히 유지하는 양을 넘을 만큼 높아야 한다.공급가스의 산소비가 높을수록 낮은 노동부하시에 산소중독의 위험성 때문에 잠수수심의 한계는더 제한적이 되고 만다.

더욱이 나아가 주입되는 가스비가 높기 때문에 주어진 공급가스의 사용시간도 더 짧아지게 된다. (더 비효율적으로 공급가스가 소모된다.) 그러므로 다이버가 다이빙 중 필요한 산소가 변하고 (통상 사전통고 없이)이변화에 맞게 반폐쇄회로식 Rebreather는 대량의 가스가 일정하게 흘러 나오는 것을 제어할 수 없으므로 능동식 추가장치의 반폐쇄회로식Rebreather는 다른 종류의 Rebreather와 비교해서 매우 비효율적이다. 반폐쇄회로식Rebreather 장치와 또 다른 방안은 몇 종류의 능동식 산소 추가장치이다.

능동식 산소 추가장치 구조는 다이버의 대사에 의한 가스 소모량과 더 비슷하게 일치하도록 순환식 호흡장치에 공급가스 비율을 조절하려고 시도한 것이다. 가장 단순한 방법으로 실시한 다이버의 호흡비에 비례해서 가스를 주입하는 것을 조절하는 것이 요점이고어떤 환경에서도 호흡비 또는 분당환기량(RMV)은 대사량의 비율에 직접적으로 산소 소모량에 일치하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거의 모든 능동식 첨가 장치식 반폐쇄회로 Rebreather는 순환회로에 주입하는 공급 가스비는 다이버의 RMV에 따라 결정된다. 높은 RMV 일때는 더 많은 가스가 주입되고, 낮은 RMV일때는 절은 가스가 주입된다. 이 장치는 다른 노동부하시의 호흡가스속의 산소량의 불균형에 의한 문제를 감소시키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과잉가스를 정해진 주기마다 배출시켜서 생기는 가스소모에 의한 비효율성은 문제점으로 남아있다.
 
♣ 폐쇄회로식 Rebreather(재호흡기)
 비록 폐쇄회로식 Rebreather란 용어는 가끔 모든 종류의 Rebreather(재호흡기) 장비에 사용되지만 여기서는 이 용어를 완전폐쇄회로식Rebreather(재호흡기)와 혼합가스Rebreather(재호흡기) 장비에 특정지어 논의 하기로 한다. 폐쇄회로식Rebreather(재호흡기)도 반폐쇄회로식 Rebreather(재호흡기) 장비처럼 혼합가스식Rebreather(재호흡기)장치이고 산소Rebreather(재호흡기)처럼 안전하고 대심도 잠수가 가능하게 해준다.

그리고 반폐쇄회로식 Rebreather(재호흡기)와 폐쇄식Rebreather(재호흡기)는 몇 가지 중요한 장치가 기본적으로 차이점이 있다. 첫 번째 차이점은 산소가 순환식 호흡기에 첨가되는 방법이 전혀 다르다. 반폐쇄회로식 Rebreather(재호흡기)는 산소를 다른 가스와 함께 섞어서 주입하지만 폐쇄회로식Rebreather (재호흡기)는 일반적으로 적어도 두 개의 별도의 가스 공급장치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중 한가지는 순산소로 채워져 있고 순환호흡기에 다이버가 사용한 산소를 보충해 주기 위한 것이다. 다른 한가지 가스 공급부는 희석부라 불려진다. 희석부는 통상 압축공기나 특수 혼합가스인 나이트록스(질소와 산소의 혼합가스로 압축공기의 정상적인 산소보다 더 높은 산소비)헬리옥스(헬리움과 산소의 혼합가스로 통상의 공기보다 산소가 낮다.) 네옥스(네온과 산소의 혼합가스) 또는 트라이믹스(보통헬리움-질소-산소의 혼합가스)등으로 되어 있다. } 희석용 혼합가스는 개방식 스쿱자시스템의 탱크에서 잠수수심에 맞게 직접 호흡할 수 있는 것처럼 충분한산소를 함유하고 있다.

몇 종류의 Rebreather는 Rebreather 장치가 작동불능시 긴급탈출용 가스공급 장치로 희석용 혼합가스를 사용하고 있다. 두 번째로 폐쇄회로식 Rebreather장치와 반폐쇄회로식 Rebreather 장치의 주된 차이점은 어떻게 두 종류의Rebreather시스템이 순환호흡기 속의 산소의 농축도를 유지하는가 하는 것이다.거의 모든 반폐쇄회로식Rebreather는 대개 일정하게 산소비율(FO2)을 다이빙 중 유지하는 반면 실지로 모든 폐쇄회로식Rebreather는 순환식 호흡기의 산소농축도를 감지하는 몇 종류의 전자식 산소 감지 장치에 의해 산소 농축도를 조절한다. 거의 모든 경우에 폐쇄회로식 Rebreather는 전자식 산소 조절장치가 설치되어있고 어떤 수준(이 수준을 PO2 설정치라 부른다.) 이하로 PO2가 떨어지면 자동으로 산소를 추가해 준다.

아래는 폐쇄회로식 Rebreather(재호흡기)와 개방식 스쿠바와 반폐쇄회로식 Rebreather(재호흡기)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 모든 잠수기술은 매우 중요한 규칙들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그누보드5
뉴서울 다이빙풀 사업자 등록번호 133-05-56570 대표: 오구만
(123456) 경기도 광명시 하안로288번길 15 (하안동) 조일프라자(지하3층)
대표전화 02-892-4943 (직통)02-893-4943 팩스 02-892-4943
Copyright © Since 2002 scubapool All rights reserved.
그누보드5